在日本朝鮮文学芸術家同盟

선동사업의 기본형식

《로동신문》주체111(2022)년 10월 8일

선동사업의 기본형식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학습과 강연, 선동의 기본형식을 옳게 활용하면서도 정황과 조건, 군중의 동향과 심리에 맞게 선전선동활동을 능숙하게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선동은 혁명과업을 잘 수행하도록 대중에게 호소하여 그들의 혁명적기세를 돋구어주며 당정책관철에로 직접 불러일으키는 사상사업의 중요한 형식이다.

선동사업의 기본형식은 구두선동, 직관선동, 모임선동, 예술선동, 방송선동이다.

구두선동은 말을 통하여 진행하는 선동의 기본형식으로서 해설담화, 선동연설, 독보, 정황선동 등이 속한다.해설담화는 사람들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당정책을 깊이 인식시키고 그 관철을 위한 과업과 방도를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선동이다.선동연설은 호소적이며 격동적인 말로 대중을 당정책관철에로 불러일으키는 선동이다.

직관선동은 간단명료하고 예리한 전투적인 글과 그림, 알기 쉬운 도표와 같은 직관물을 통하여 대중을 당정책관철에로 불러일으키는 실효가 높은 선동의 한 형식이다.여기에는 구호와 표어, 선전화, 속보, 영예게시판, 경쟁도표를 통한 선동이 속한다.구호와 표어는 당의 사상과 로선, 전략전술과 정치리념을 짤막한 글과 단어에 직선적으로, 간결한 형식으로 반영한 직관선전물로서 그자체가 정치성과 호소성이 강한 선동이다.선전화는 그림과 글이 결합된 직관물로서 그를 통한 선동은 정치성이 예리하고 표현형식이 간결하여 리해하기 쉬우며 대중성과 신속성이 높다.속보를 통한 선동은 당의 새로운 정책과 조치들, 대중속에서 창조되는 혁신적성과와 긍정적사실 등 새 소식을 간단명료하게 기동적으로 써붙여 새로운 기적과 위훈창조에로 불러일으킨다.영예게시판을 통한 선동은 당정책관철에 앞장선 집단이나 개별적사람의 사진과 긍정자료를 게시하여 그 모범으로 대중을 교양하며 경쟁도표를 통한 선동은 사람들에게 그때그때의 실적을 도표로 알려주어 경쟁의욕을 북돋아주고 보다 큰 혁신을 일으키도록 떠밀어준다.

모임선동은 한번에 많은 군중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선동형식과 수단을 배합하여 집중적으로, 진공적으로 진행하는 실효가 큰 선동형식이다.궐기모임, 이야기모임, 발표모임, 실효모임, 혁신자축하모임 등이 속한다.궐기모임은 사변적인 계기들에 보고와 토론, 결의문(맹세문)채택 등을 통해 사람들을 궐기시키는 선동이며 실효모임은 영화와 같은 문학예술작품을 시청하고 사상정신적으로 공감되는 내용을 사업과 생활에 구현할 결의를 다지는 선동이다.

예술선동은 여러가지 문학예술수단을 리용하여 대중을 당정책관철에로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선동형식이다.여기에는 예술선전대활동, 기동예술선동대활동, 예술소조활동 등이 속한다.

방송선동은 방송수단을 리용하여 당정책을 대중속에 해설침투하고 그 관철에로 불러일으키는 위력한 선동형식이다.

당조직들에서는 선동사업의 이러한 형식들을 옳게 활용함으로써 선동의 실효를 높여나가야 할것이다.

この記事が気に入ったら
いいねしてね!

目次